일반적으로 캠핑이라 하면 텐트 포함해서 각종 캠핑 용품들과 조리기구, 식기 등등 포함해서 떠나는걸 말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따로 챙기지 않아도 충분히 캠핑을 즐길 수가 있다. 그 예로 본인의 캠핑카 차량이 있음면 캠핑카 차량 외 카라반, 글램핑, 아니면 비용적으로 사기엔 부담스럽고 스텔스 차박하기에는 협소하니 캠핑카를 렌트를 한다는 등 예시를 볼 수가 있다. 그러면 오늘은 앞전에 글램핑에 대한 주제를 다뤄봤으니 카라반과 캠핑카의 장단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카라반의 장점
카라반은 비교적 직접 운영하는 사설 카라반 캠핑장이 늘어가고 있다.
카라반의 장점으로 꼽자면 미리 준비를 해둘 수 있다는 점이다. 카라반 안에 냉장고, 가스레인지 등 여러가지 조리기구 및 편의시설들이 다 있기 때문에 식료품을 사서 미리 냉장고에 보관할 수가 있고 가스도 미리 채워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지캠핑의 텐트활용으로 취침하는 것보다 비교젹 쾌적한 잠자리를 느낄 수 있으며, 여름에는 에어컨, 겨울에는 히터로 적정 온도를 유지하며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캠핑을 즐길 수가 있으며, 공용아 아닌 나만의 개인 화장실, 나만의 개인 샤워실을 통해 사생활 차단으로 자유롭고 느긋하게 캠핑을 즐길 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장비세팅의 시간이 비교적 다른 목적의 캠핑 보다도 훨씬 단축된다. 텐트를 치는 것부터 테이블, 의자,가스버너 등등 하나부터 열까지 내 손으로 직접 다 해야되기에 시간적인 부분에서 아쉬운 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그만큼 다 해내고 나면 올라오는 성취감과 쾌락은 이루 말할 수가 없지만 이 모든 것을 다 생략하고 간편하고 편안하게 캠핑을 즐기고 싶다면 카라반 캠핑을 추천한다.
카라반의 단점
카라반 즉, 이동식 캠핑이라고 해서 모든 준비를 안해도 되는건 아니다. 만얀 나만의 화장실이 없다면 이동식 화장실을 세팅해야 되고 괸리하기가 되게 어려울 것이다. 세차 관리는 물론 시간이 지날수록 쌓이는 먼지와 이끼는 카라반의 적이기 때문에 외면 눈물자국, 실리콘 반점 등 그대로 방치하면 정ㄷ재로 지워지지 않는다. 그러니 눈에 보일 때 바로바로 지워주고 자주 청소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일반 개인차량 뒤에 설치해서 끌고가야하는 번거로움과 녕인 자체가 단점이라고 볼 수 있다. 처음 카라반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처음 견인해서 운행할 시 굉장히 무겁고 주행하기가 함들었을것이다. 주행 중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문제사 생긴건 아닌지 계속 신경이 쓰이고 좁은 길에 들어서면 등에 땀이 날 정도로 조심히 운전 해야 하며 운전도 평소보다 훨씬 더 조심스럽게 천천히 이동해야하기 때문에 카라반을 끌고 장거리 캠핑을 가기 위해선 큰 마음을 먹어야 한다.
캠핑카의 장점
캠핑카는 말 그대로 견인 조치 안 시키고 차량 자체가 이동식 숙소 라고 할 수 있다.
내가 원하는 곳으로 이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으며, 따로 예약해야하는 수고스러움을 하지 않아도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이동이 가능하다. 그리고 캠핑카는 캠퍼들에게 편안한 숙소를 제공해 준다. 내부에는 침대는 물론 부엌, 화장살 등 편의 가구들이 다 갖춰서 있어서 여행 중에고 따로 외부 공용시설이나 편의시설을 들리지 않고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큰 마음먹고 큰 돈 들여 캠핑카 하나만 구입해도 앞으로의 캠핑 생활에서 경제적인 여행을 즐길 수가 있을 것이며, 주로 캠핑하는 목적인 마음의 안정과 힐링을 찾아 자연 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더불어 자연과 더 가까워 질 수 있으며 그만큼 두배로 딸려오는 힐링에서 큰 행복을 맞이하니 도시에서의 일상 생활에서 벗어나 마음껏 카라반 캠핑 여행을 즐기기를 바린다.
캠핑카의 단점
캠핑카는 비교적 다른 차량보다 훨씬 더 넓고, 높고, 길이도 길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주차장에 들어가기가 힘든 구조이다. 그래서 일반 주차창에 못 넣는건 감수 해야 하며, 지상 주차장에 대야 될 경우 합당하게 주차비를 내고 주차를 했는데도 동네 주민들의 민원이 들어오게 되면 그렇게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다들 아시겠지만 무게로 인해 속도를 많이 내기는 함들며그렇게 되면 주행성이 낮아지고 불안해질 수 밖에 없다. 특히나 고속도로 진입 시 속도를 줄여 90km이하로 운행하기를 추천한다. 그리고 개인 캠핑카의 경우 잔고장이 많아 일어날 경우 잔손들이 많이 가게 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여유로운 캠핑 생활 중 기계적인 고장으로 인해 수리가 필요할 이 매우 난감하고 불편한 상황이 발생한다. 일반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캠핑카의 부품이 없을 경우 일주일은 고사하고, 더러 몇달씩 걸릴 수 있는 것도 허다하다. 마지막으로 개인 캠핑카를 소유하려면 비용적인 부분에서 많이 들 수 밖에 없다. 아무리 캠핑카의 값이 떨어졌다해도 기본 3000만원에서 많게는 5000만원 이상까지 생각하셔야 되고 급수를 더 높히면 최대 억까지 나올 수 있는건 당연하다. 그러니 캠핑카를 구입시 불필요한 요소들은 빼버리고 진짜 필요한 항목들만 체크해서 돈이 아깝지 않도록 잘 구매하시기를 바란다.
카라반과 캠핑카의 차이점
캠핑카의 경우 흔히들 말하는 움직이는 집으로 어디든 바퀴가 닿는 곳이면 곧 나의 공간과 집이 되기 마련이며 직접 운행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내부의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운전석과 침실이 한 공간에 있어서 내가 정한 공간이 마음에 안드면 직접 운행해서 나의 집 즉, 캠핑카를 다른 곳으로 이동 시킬 수가 있다. 반면 카라반은 내 개인 차량으로 트렁크 뒤쪽에 견인 설치해서 끌고가는 방식으로 크기에 따라 로드형, 정박형으로 나뉠 수가 있다. 하지만 둘 다 가스시설부터 배관도 완벽한 에어컨까지 수도는 물론 냉방과 보온까지 잘 갖춰져 있으므로 개인이 소유하고 있으면 본인 취향대로 리폼도 가능하며 차량 자체가 일반 차량과는 다르게 크기고 잔고장이 나기 쉬우므로 관리의 중요성리 매우 절실히 필요하다.
'캠픵의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의 캠핑장 장소모음 BEST5 (4) | 2024.07.12 |
---|---|
경기도 캠핑장 장소추천 BEST5 (5) | 2024.07.11 |
노지캠핑과 스텔스 차박의 차이점 (0) | 2024.07.09 |
노지캠핑의 특징과 장단점 (0) | 2024.07.08 |
차박의 특징과 장단점 (0) | 2024.07.07 |